서울시는 시내 20개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사회적기업이 단지의 관리, 운영을 맡는 시범사업을 전개한다고 14일 밝혔다. 공동주택 관리를 사회적기업에 맡기는 것은 전국 지자체 중 이번이 처음이다.
시범관리 대상 아파트는 사회적기업이 파견한 관리소장이 공동주택 관리·행정 전반을 총괄하게 된다. 관리소장은 매 분기 시설, 관리비 부과 등 관리 분야를 정기점검하고 입주자대표회의 운영, 관리규약 제?개정, 장기수선계획 수립?조정 등 아파트 관리 행정 전반을 관리?지원하게 된다. 아울러 분기별 시설?관리 점검 결과를 입주자대표회장에게 문서로 제출하고 관리내역 기록을 보존한다.
사회적기업은 관리소장이 전문기술이나 행정적 도움을 요청할 경우, 적극 지원하고 자치구 공동주택관리 교육에도 연 1회 이상 의무적으로 참석하도록 해 관리소장의 역량 강화를 지속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시범사업에는 예비 사회적기업 인증을 받은 푸른환경코리아, 더블루피엠 등 2개 업체가 참여한다.
시는 공동주택 관리 분야에 사회적기업이 새롭게 진출함으로써 그동안 지적된 주택관리업체의 전문성 부족, 도덕성, 청렴성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과 사회공헌 효과도 거둘 것으로 기대했다.
특히 이번 시범사업을 법적 의무관리대상에서 제외돼 관리 사각지대에 있던 150가구 미만 소규모 단지를 대상으로 진행, 아파트 관리비리도 예방해나간다는 계획이다.
현재 서울시 내 소규모 공동주택(150세대 미만)은 1502개 단지, 12만6000가구에 이른다.
시는 상·하반기 각각 10개 단지를 선발해 사회적기업과 연결해줄 예정이다. 각 단지별로 부담해야 하는 매월 20만 원 이내의 위탁수수료는 최대 2년간 시가 지원한다.
우선 1차로 오는 31일까지 각 자치구를 통해 신청을 접수하고 다음달 7일 선정 결과를 발표한다.
정유승 서울시 주택건축국장은 "시범사업을 통해 관리 사각지대에 있는 소규모 아파트 단지의 관리 비리를 예방하고 사회적기업에게는 주택관리 분야로 진출할 수 있도록 판로를 지원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